1. <족제비> 소개
- 족제비는 포유류 동물이다.
- 족제비는 육식동물 중 가장 작지만 포악한 동물이다.
- 족제비의 수명은 약 7년 정도이다.
- 족제비의 주 서식지는 한국, 북한, 중국, 러시아 연해주 등에 서식한다.
- 족제비의 사냥 방식은 매우 은밀하다.
- 족제비는 유해조수에 포함되어 있으며 매우 욕심이 많다.
2. 족제비의 특징
족제비는 포유류 동물이며 육식동물이다.
족제비의 몸 전체 길이는 약 30cm 정도로 작으며 수명은 7여 년 정도 산다.
족제비의 특징 중 한 가지는 작고 길쭉하며 귀여운 모습으로 우리에게 알려져 있지만 사실은 족제비는 매우 포악하고 성질이 더러운 동물이다,
특히나 먹잇감과 싸우는 장면을 보면 이 귀여운 생물체에 대한 환상이 모두 깨져버릴 정도로 엄청나다.
족제비는 작은 체구에 비해 자신보다 거의 3배나 큰 동물도 사냥하며 다니는데 사냥 기술이 매우 뛰어나며 주로 족제비는 먹잇감의 급소인 경추를 물어뜯어 사냥하기 때문에 자신보다 큰 동물들도 일단 등위에 올라타면 사냥에 성공했다고 봐도 무방하다.
겉모습이 순하고 귀엽다고 사람을 잘 따르는 것은 아니고 오히려 야생의 족제비에게 귀여운 모습에 현혹되어 손을 내밀었을때 족제비가 경계하여 공격할 경우 한 입에 손가락 살점이 뜯겨 나갈 정도로 강하고 예리하게 물어뜯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족제비의 성격이 매우 더럽기 때문에 사람 입장에서는 여러모로 해로운 짐승에 속해있다.
족제비는 은밀한 사냥 방식과 먹이를 저장하는 습성 때문에 사람이 키우는 가축에게 큰 피해를 주는데 그 대표적인 게 양계장이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양계장 주인들에게 경계대상 1위인 족제비 그 이유는 잠든 닭들 조차 눈치채지 못할 정도의 은밀하게 움직이는 기민함, 그리고 머리만 들어갈 수 있다면 어디든 다닐 수 있는 유연함 덕분에 양계장에 쳐 놓은 철책에 약간의 틈만 있어도 족제비는 충분히 침입할 수 있다.
그리고 더 큰 문제는 족제비는 닭 장안에 들어왔을 때에 한 마리만 사냥해 가는 것이 아닌 최소한 세 마리 이상은 사냥하는데 그 이유가 족제비는 미식가이기에 좋아하는 부위만 골라 먹으려고 여러 마리를 사냥한다.
여기서 끝나면 악명이 이렇게 퍼지지 않았을 터인데 족제비는 먹이를 저장하려고 하는 습성 때문에 배가 불러도 주변에 남은 닭들을 또다시 학살한다.
이러한 점 때문에 족제비는 인간과 같이 욕심 많은 것으로 유명하다.
그래도 이 귀여운 족제비는 새끼 때부터 인간들과 함께 생활하게 된다면 강아지와 유사하게 인간을 잘 따르게 된다.
족제비는 성격이 나쁘고 사납지만 천적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족제비의 대표적인 천적은 여우와 맹금류가 차지하고 있고, 의외로 고양이가 족제비의 천적이다.
족제비는 작은 체구에 비해 힘도 엄청 강한 편이라 자기 자신보다 몇 배는 큰 동물도 아주 손쉽게 죽이는데 그 광경을 보게 되면 저렇게나 작은 체구를 가진 족제비가 어떻게 저렇게 강한 힘으로 제압하여 사냥하는지 놀라울 지경이다.
족제비는 자기보다 3배나 큰 토끼도 사냥을 하며 사냥 기술이 매우 뛰어난 편이라 주로 사냥감의 급소인 경추를 물어뜯어 경추 신경을 끊어버리며 족제비가 사냥감 등 뒤로 올라타면 그 사냥감은 이미 죽은 목숨이나 다름이 없다.
족제비의 겉모습이 귀엽다 하여 사람을 잘 따르거나 순한 성격은 아니니 절대 만났을 때에 손을 내밀거나 하는 행위를 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린다.
그 이유는 족제비가 내민 손을 물면 손가락 살점이 뜯겨나가 버릴 정도로 강하게 물고 또한 족제비는 광견병을 옮기는 숙주 동물이니 조심해야 한다.
3. 족제비의 문화적 요소
족제비를 모티브로 한 캐릭터는 의외로 덩치는 작으나 터프한 캐릭터로 많이 그려져 있다.
대표적으로 나루토의 우치하 이타치도 족제비를 모티브로 했는데 이타치는 일본어로 족제비를 뜻한다. 이타치가 쓰는 암부가 면도 족제비다.
또한 포켓몬스터의 블레이범, 다꼬리, 수댕이, 직구리, 포푸니라, 플로젤, 비조도가 있고 디지몬 시리즈에서도 쿠다몬, 레파몬, 큐우키몬, 미타 마몬이 있다.
행복한 세상의 족제비의 제삐, 루루가 있고 DC코믹스의 위즐도 있다.
댓글